창업기업소개

마보(주)
  • 대표자유정은
  • 주소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세검정로 4길, 133
  • 전화번호010-9079-6577

기관소개

마보(주)

누적 다운로드 70만 국내 최초 마음챙김 명상 어플 ‘마보’
#명상어플 #마음챙김 #심리건강 #EAP

분야 | 바이오·의료, 정보·통신(앱)

회사 현황
설립일자 2018.03.29.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세검정로 4길, 133
임직원 수 6명
임원 소개
유정은 CEO 서울대학교 조직심리학 박사과정 수료
윤찬식 CTO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전자공학 전공

회사 소개

회사 소개 및 향후 비전

국내 최초 마음챙김 명상어플을 개발한 마보는 2018년 설립, 불모지에 가까운 한국 명상어플 시장을 개척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가까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 국내 최초 명상어플 베타런칭 이후 2018 구글 Play 선정 숨은 보석 앱으로 선정되어 2023년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 70만 회, 누적 가입자 수 40만 명을 넘기고 있다. 기존 명상 콘텐츠만 850개 이상 보유 중이며 매주 2회 콘텐츠를 업데이트한다. 초보자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제대로 배우고 싶어 하는 숙련자를 모두 커버하는 체계적인 코스도 제공한다. 2024년 1월에는 마보 클래스탭을 오픈, O2O서비스까지 시장영역을 넓혀왔으며, 현재 국내 최대 규모 마음챙김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 마음챙김 커뮤니티 도약을 위한 ‘커뮤니티’ 및 ‘동영상 탑재’ 기능 개발
- 서울 내 오프라인 마보 명상 공간 개설 및 O2O서비스 활성화

기업 성과

구글 플레이스토어
2023 구글플레이 ‘마음의 소리를 지나치지 마세요’ 선정
2023 ‘패밀리 위크 앱’ 선정
2023 구글플레이 ‘2023 설날 프로모션 앱’ 선정
2022 구글플레이 ‘5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앱’ 선정
2020 구글플레이 ‘정신 건강을 위한 앱’ 선정
2020 구글플레이 ‘여성의 자기 계발을 지원하는 앱’ 선정
2018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앱

애플 앱스토어
2023 앱스토어 ‘신체 재개발 프로젝트 2023’ 선정
2023 앱스토어 ‘마음 건강을 돌보세요’ 선정
2022 앱스토어 ‘공부합시다!’ 선정
2022 앱스토어 ‘나를 바꿀 건강한 습관’ 선정
2022 앱스토어 ‘오늘의 앱’ 선정
2021 앱스토어 ‘에디터도 구독하는 앱’ 선정

지원사업 참여이력

  • 2022.04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 2022.04 초기창업패키지

서비스/제품 소개

대한민국 1호 마음챙김 명상어플 ‘마보’

미션 : 마음챙김 명상의 대중화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비전 : 마음챙김의 A부터 Z까지, 커뮤니티 기반의 마인드케어 소셜앱에서 마음챙김 O2O 플랫폼으로 성장
성장세 : 2018년 법인 전환 이후 유료 광고 없이 연평균 매출 성장률 79% 기록

‘마보’가 보유한 850여 개의 명상 콘텐츠 중 80% 이상을 서울대학교 조직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한 유정은 대표가 직접 제작했으며 강북삼성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과 협력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유저가 문제상황을 극복하고 마음챙김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4년부터는 O2O서비스 및 커뮤니티 기능을 개발했고 2024년 하반기에는 기존 오디오 형식을 비롯해 동영상 명상콘텐츠도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마보’ 어플을 기반으로 기업 EAP상품을 활발하게 판매 중이다. 명상 전문가 유정은 대표의 기업 특강, 마보어플 단체이용권, 콘텐츠 API 대여, 콘텐츠 맞춤제작 등의 서비스를 판매하며 대기업, 대학교, 공공기관에서도 임직원의 건강한 일상 마음챙김 습관화를 위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마보’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타 기술과의 차별점

- 국내 최초 명상어플로 가장 많은 한국어 콘텐츠 보유
- 로컬 현지언어(한국어 지원)가 지원되는 명상앱으로, 구글 및 iOS 앱스토어 건강앱 카테고리 매출 10위권 유지, 비즈니스 모델 안정성 검증
- 마보3.0 소셜 마음챙김 서비스로 도약, 시장 선점(O2O, 커뮤니티 기능 개발 등)
- 주제별 ‘챌린지’(시리즈화)로 명상 콘텐츠를 제작, 유저가 겪는 문제상황(불면, 불안, 집중력 저하, 도파민 등)에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 2023년 기준 국내 명상 카테고리 수익화 지표 2위, 성장도 지표 2위 기록

비즈니스 모델 및 로드맵

수익모델
1. B2G
- (취약계층 정책) 2023년 지자체 청년정책 참여자 대상 단체이용권 판매, 추후 고립청(소)년 등의 예방적 차원의 심리케어가 필요한 계층 대상 지원 확보 기대
- (대면사업 종사 공무원 대상) 2023~2024년 지자체 교육청 교직원 대상 마보 단체이용권 판매. 추후 전국 단위로의 확대 기대

2. B2B
- 기업(기관) 및 대학교 대상의 ‘전용 솔루션(EAP서비스)’ 판매
단체이용권/명상 강연 및 프로그램/콘텐츠 API 대여(자사 앱 및 웹사이트 내 마보 오리지널 콘텐츠 탑재)/맞춤형 콘텐츠 제작(자사 브랜딩에 맞춘 명상콘텐츠 맞춤 제작)
- 광고 수익 : 앱 및 SNS 등 광고상품 노출 수익

3. B2C
- 마보 월/연간 이용권 판매(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
- 2024년 1월 마보 클래스탭(O2O서비스) 오픈, 온오프라인 명상 프로그램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