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은 상품이 아니라 사람이다" 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 파인더스는 '나에게 맞는 설계사를 찾아주는’ 팀이다. 보험시장의 근본적인 문제점인 낮은 신뢰도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사 비교가 가능한 '보인다' 커뮤니티와 거대언어모델(LLM)기반 초개인화 'AI 보험에이전트’ 를 개발한다.
‘인식의 변화 – 기술의 변화 – 행동의 변화’ 3단계에 따라 보험 판매 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모두의 보험’을 통해 보험금에 대한 효용 가치를 통해 보험의 순기능을 경험하게 되는 인식의 변화를 일으키고, ‘기술의 변화'를 위해 설계사 비교 플랫폼(정보전달 채널) ‘보인다’ 커뮤니티와 AI 보험에이전트(상품판매 채널)를 시장에 제공한다. 이를 활용해 소비자 스스로 보험 정보를 탐색하고 가입을 완료하면 비로소 ‘행동의 변화’까지 완성되는 것이다.
소비자가 직접 설계사를 비교 선택이 가능한 보인다 커뮤니티는 보험 재가입에 대한 기회 비용을 낮추게 하고, 소비자 개인정보가 상품화되어 판매가 되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파인더스만의 독점적 보험 도메인 데이터를 학습한 AI 보험에이전트는 나에게 맞는 AI 설계사가 되어 줄 것이다. 파인더스의 목표는 '보험의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창업기업소개
(주)파인더스
- 대표자윤상일
- 주소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 전화번호1600-04-02
기관소개
(주)파인더스
보험 sLLM 개발 및 보험 판매채널 디지털 전환#보험커뮤니티 #설계사비교 #sLLM #AI보험에이전트
분야 | 정보·통신
설립일자 | 2019.08.20.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
임직원 수 | 12명 |
투자시기 | 2023.06. | 2023.07. | 2023.09. |
투자자 | 키움에셋플래너 | 라이징에스벤처스 | 인포뱅크 |
투자금액 | 300 | 400 | 200 |
윤상일 CEO | 홍익대학교 도시공학부, 메트라이프 사업단장 |
두영민 CPO |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 메트라이프 |
김인중 CTO | Full-Stack 엔지니어, 보험 ERP 개발 |
자본금 | 차입금 | 2022매출 | 2023매출 | 2024예상매출 |
707 | 1,282 | 274 | 604 | 5,155 |
회사 소개
회사 소개 및 향후 비전
정부지원사업 참여이력
- 2024.07 기술보증기금 주관 데이터가치플러스 선정
- 2024.06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TIPS’ 기술창업투자프로그램
- 2024.05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창업도약패키지 대기업(교보생명)협업 프로그램
- 2022.05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초기창패키지 (순천향대학교)
- 2022.05 서울 핀테크랩 입주기업 선정 (서울시)
서비스/제품 소개
보험 설계사 비교플랫폼 ‘보인다’ 커뮤니티 & LLM 기반 초개인화 ‘AI 보험에이전트’
소비자 – 설계사 연결 방식 재정의
보험 판매 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시장의 문제 해결
보험 설계사 비교 플랫폼 ‘보인다’ 커뮤니티
소비자
- 개인정보 노출없이 온라인 보험연동 기반으로 정확한 Q/A
- 설계사를 직접 비교 선택해 상담 가능
설계사
- 전문성 기반 활동을 통해 지속적 가망 고객 확보
- 개인정보 노출없이 온라인 보험연동 기반으로 정확한 Q/A
- 설계사를 직접 비교 선택해 상담 가능
설계사
- 전문성 기반 활동을 통해 지속적 가망 고객 확보
LLM 기반 AI 보험 에이전트
- 보험 니즈 시나리오 콘텐츠로 기존 마케팅 방식 대비 보험 가입 전환율 향상
- 보험 도메인 Vector DB 기반 RAG 구축
- 신용정보원 연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 답변
- 하이브리드(생성형AI + RAG + 딥러닝) 형태의 AI 보험에이전트
새로운 보험 정보 전달 채널인 설계사 비교 플랫폼 ‘보인다’ 커뮤니티와 상품 판매 채널인 ‘AI 보험에이전트’를 통해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보험상품에 가입까지 행동을 유도, 보험 판매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촉구한다.
- 보험 도메인 Vector DB 기반 RAG 구축
- 신용정보원 연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 답변
- 하이브리드(생성형AI + RAG + 딥러닝) 형태의 AI 보험에이전트
새로운 보험 정보 전달 채널인 설계사 비교 플랫폼 ‘보인다’ 커뮤니티와 상품 판매 채널인 ‘AI 보험에이전트’를 통해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보험상품에 가입까지 행동을 유도, 보험 판매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촉구한다.
타 기술과의 차별점
경쟁사 AI 에이전트 서비스 기업의 경우 재학습이 언어모델의 출력결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파인더스는 ‘보인다’ 커뮤니티에서 유저간 대화 데이터를 통해 재학습을 하기에 범용 AI 모델의 한계를 넘는 집중된 데이터 학습이 가능하다. 매출을 발생시키는 동시에 보험 도메인 데이터 축적이 가능한 ‘데이터 플라이휠’을 통해 견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그 결과 ‘AI 보험에이전트’는 차별화된 데이터 경쟁력으로 보험 판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계사 비교 플랫폼 ‘보인다’커뮤니티 역시 현재 시장에 없는 익명 기반 소비자-설계사 양방향 정보제공 커뮤니티로 포지셔닝을 차별화했다.
설계사 비교 플랫폼 ‘보인다’커뮤니티 역시 현재 시장에 없는 익명 기반 소비자-설계사 양방향 정보제공 커뮤니티로 포지셔닝을 차별화했다.
비즈니스 모델 및 로드맵
현재 비즈니스 모델은 ‘보인다’커뮤니티에서 설계사 유저 대상 월 구독료와 보험사, 대리점을 대상으로 하는 ‘AI 보험에이전트’ 이용 계약으로 매출이 발생된다.
초개인화 답변이 가능한 ‘AI 보험에이전트’ 고도화를 통해 보험 상품 직접 판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에는 축적되는 보험 도메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중 학습된 ‘보험 sLLM’을 구축하여 시장에 제공 후 해외 진출을 할 예정이다.
초개인화 답변이 가능한 ‘AI 보험에이전트’ 고도화를 통해 보험 상품 직접 판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에는 축적되는 보험 도메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중 학습된 ‘보험 sLLM’을 구축하여 시장에 제공 후 해외 진출을 할 예정이다.